본문 바로가기
솔루션모음/자바로 배우는 자료구조

[자바로 배우는 자료구조] 2장 솔루션 해답

by 이얏호이야호 2020. 6. 4.

2장 연습문제

 

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와 각 단계를 시스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.

 

 

 

2. 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의 순서로 알맞은 것은? (2005년 기출문제)

물리적 설계 구현 개념적 설계

요구 조건 분석 논리적 설계

. ----. ----

. ---- . ----

 

3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구현(Implementation)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? (2004년 기출문제)

. 요구사항 분석 과정 중 모아진 요구사항을 옮기는 것

. 시스템이 무슨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의 목표기술

.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이라고 불리며 설계 명세서가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되는 과정

.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과정

 

4.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? (2005년 기출문제)

. 개발담당자의 경험과 지식

. 대상업무의 성격

. 과거의 개발실적

. 4세대 언어 여부

 

5.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? (2004년 기출문제)

. 프로그래머의 능력

. 팀 의사 전달

. 제품의 복잡도

.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능력

 

 

 

 

6.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이익이 아닌 것은? (2004년 기출문제)

.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.

. 프로젝트의 개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.

. 프로젝트의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.

.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.

 

7. 소프트웨어의 재사용과 관련된 내용 중 가장 적절한 설명은? (2004년 기출문제)

. 시스템 명세, 설계, 코드 그리고 다른 팀에 의해 작성된 문서를 공유함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복잡하게 만든다.

.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함으로써 유지 보수비용이 높아진다.

. 모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는 반드시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여야만 한다.

. 소프트웨어의 개발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려는 주요방법이다.

 

8. 상향식 통합테스트(Bottom-Up Integration Test)의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? (2004년 기출문제)

드라이버(Driver)라는 제어프로그램의 작성

낮은 수준의 모듈들을 클러스터(Cluster)로 결합

클러스터의 검사

드라이버를 제거하고 클러스터를 상위로 결합

. ① → ② → ③ → ④

. ② → ① → ③ → ④

. ② → ③ → ① → ④

. ① → ② → ④ → ③

 

9.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의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? (2004년 기출문제)

. 정확성 나. 무결성

. 간결성 . 사용성

 

10.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단계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며 대부분의 비용을 차지하는 단계는? (2004, 2006년 기출문제)

. 타당성 검토단계

. 운용 및 유지보수 단계

. 기본설계 단계

. 실행단계

 

 

11. 좋은 소프트웨어의 조건이라고 할 수 없는 항목은? (2004년 기출문제)

. 남이 알아보기 쉬워야 한다.

. 경제적이어야 한다.

. 문서화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.

. 프로그램이 독창적이어야 한다.

 

12. 시스템 테스팅 단계의 순서가 적절하게 이루어진 것은? (2004, 2006년 기출문제)

. 단위 테스트 - 통합 테스트 - 시스템 테스트 - 수용 테스트

. 수용 테스트 - 단위 테스트 - 통합 테스트 - 시스템 테스트

. 단위 테스트 - 통합 테스트 - 수용 테스트 - 시스템 테스트

. 수용 테스트 - 시스템 테스트 - 단위 테스트 - 통합 테스트

 

13. 검증시험(Validation Test)을 하는데 있어 Beta Te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(2005년 기출문제)

. 사용부서에서 개발담당자가 시험한다.

. 개발부서와 사용부서가 공동으로 시험한다.

. 개발부서에서 개발자가 시험을 한다.

. 실업무를 가지고 사용자가 직접 시험한다.

 

14. 유지보수의 활동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? (2005년 기출문제)

. 정정(Corrective) 보수

. 품질(Quality) 보수

. 적응(Adaptive) 보수

. 예방(Preventive) 보수

 

15. 알고리즘의 요건을 설명하시오.

1) 입력(input) : 알고리즘 수행에 필요한 자료가 외부에서 입력으로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.

2) 출력(output) : 알고리즘 수행 후 하나 이상의 결과를 출력해야 한다.

3) 명확성(definiteness) : 수행할 작업의 내용과 순서를 나타내는 알고리즘의 명령어들은 명확하게 명세되어야 한다.

4) 유한성(finiteness) : 알고리즘은 수행 뒤에 반드시 종료되어야 한다.

5) 효과성(effectiveness) : 알고리즘의 모든 명령어들은 기본적이며 실행이 가능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16. 다음의 알고리즘을 순서도를 사용하여 표현하시오.

:for (i1 ; i<=n ; ii+1) do {

: for (j1 ; j<=n ; jj+1) do

: A A + B ;

}

 

 

 

 

17. 문제 16번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를 Big-Oh 표기법으로 표현하시오.

실행빈도

: (n+1)번 수행

: (n+1)번 수행

: 에 대해서 n번 수행

 

실행빈도함수 : (n+1)(n+1+n) = (n+1)(2n+1) = 2n2+n+2n+1 = 2n2+3n+1

 

Big-Oh 표기법 : O(n2)

 

 

18.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작업의 목적으로 부적절한 것은?

. 하자보수 나. 환경보수 다. 예방조치 . 설계수정

 

19.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
. 유지보수는 소프트웨어가 인수, 설치 된 후 발생하는 모든 공학적 작업을 말한다.

. 유지보수는 원인에 따라 수정보수, 적응보수, 완전화보수, 예방보수 등이 있다.

. 소프트웨어에 가해지는 변경을 제어 관리하는 것을 형상 관리라고 한다.

. 소프트웨어 비용 중 유지 보수 비용은 개발 비용보다 적다.

 

20. 공학적으로 좋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? (2007년 기출문제)

. 사용법, 구조의 설명, 성능, 기능이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.

. 유지보수가 용이해야한다.

. 실행속도가 빠르고, 소요 기억 용량을 많이 차지할수록 좋다.

. 사용자 수준에 따른 적당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21. 소프트웨어의 품질 목표 중에서 옳고 일관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요구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 것은? (2007년 기출문제)

. 무결성 나. 정확성 다. 효율성 . 신뢰성

 

22. 알고리즘 시간 복잡도 O(1)이 의미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?

. 모든 O(1) 알고리즘은 어떤 컴퓨터에서나 동일한 수행시간을 갖는다는 의미이다.

. 모드 O(1) 알고리즘은 한 컴퓨터에서 동일한 수행시간을 갖는다는 의미이다.

. 알고리즘의 입력 데이터 수가 한 개라는 의미이다.

. 알고리즘의 수행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의미이다.

. 알고리듬의 길이가 입력 데이터보다 작다는 의미이다.

 

23. 아래의 시간 복잡도를 작은 것부터 큰 순서로 나열한 것을 골라라.

O(n) O(nlogn) O(logn) O(log(logn))

. <<< . <<<

. <<<. <<<. <<<

 

 자바로 배우는 자료구조의 해답을 더 보고싶다면? https://chuinggun.tistory.com/category/%EC%9E%90%EB%B0%94%20%EC%86%94%EB%A3%A8%EC%85%98/%EC%9E%90%EB%B0%94%EB%A1%9C%20%EB%B0%B0%EC%9A%B0%EB%8A%94%20%EC%9E%90%EB%A3%8C%EA%B5%AC%EC%A1%B0

 

댓글